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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Step01_DataType(기본 데이터 type)

 

Java 기본 데이터 type (java primitive data type)

 

1. 숫자형

정수형 :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 float, double

 

2. 논리형 (boolean)

true, false

 

3. 문자형 (char)

 

 

MainClass01

 

1. 숫자형

 

정수형 : byte, short, int, long

 

- byte 변수명;  // -128 ~ 127
- short 변수명;  // -32768 ~ 32767
- int  변수명; // -2,147,483,648 ~ 2,147,483,647

- long 변수명; //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float 변수명; // 1.40129846432481707e-45 ~ 3.40282346638528860e+38
- double 변수명; //4.94065645841246544e-324d ~ 1.79769313486231570e+308d

 

 

범위가 좁은 변수에 담긴 값을 범위가 더 넓은 변수에 대입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넓은 범위의 변수를 좁은 범위의 변수에 대입하려면 casting을 해야하고 그 값이 범위를 넘어서면 오류가 난다.

이처럼 좁은 범위의 type은 여러 단점들이 존재하고 비교적 넓은 범위의 type이 좁은 범위의 type을 포함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주로 int와 double을 사용한다.

 

 

MainClass02

 

정수형 data type인 int에 담겨있는 변수들을 활용해서 실수형 data type을 출력해야하는 문제이다. 이럴때 연산에서 하나 이상의 실수가 포함되어야 실수 값을 얻어낼 수 있다.

 

 

MainClass03

 

2. 논리형 (boolean)

- true, false 두가지 값 중 하나이다.
- true, false 를 직접 쓰거나 비교연산 혹은 논리 연산의 결과로 얻어낼 수 있다.
-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데이터 type

 

boolean type의 사용예시를 보기 위해 if 문을 사용했다. javascript의 if 문과 구조가 상당히 유사함을 알 수 있다.

 

 

MainClass04

 

3. 문자형 (char)

-65536 가지의 코드값을 가질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모든 문자  1글자를 표현할 수 있다.
-single quotation 을 이용해서 만든다.

 

 

문자형 (char)은 65536가지 코드값을 가지고 있다. 해당 문자의 코드값을 확인하고 싶다면 int를 사용해서 변환해보면 된다. 예시에서 변환하고 Debug로 확인했다.

 

 

MainClass05

 

Java 참조 데이터 type


String type
- 문자열을 다룰때 사용하는 데이터 type 이다.

 

String tmp=name
name="원숭이"
name=null

객체는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와 기능을 갖고 있다. eclipse 에서는 객체의 참조값을 표시해주는데 Debug로 확인 가능하다.  id 값이 참조값인건데 예시에서는 name을 "원숭이" 혹은 null로 바꾸니 id값이 변경되거나 없어진다.

 

 

MainClass06

 

변수를 선언할때 값을 적어놔야 한다.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넣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

아직 완성된 변수로 보지 않기 때문에 이후에 해당 변수를 사용하거나 변경하려고 하더라도 불가능하다.

 

 

MainClass07

 

 

빈공간 적는법

 

 

MainClass06에서 학습했듯이 변수를 선언할때 값을 입력해야한다. 이때 특정한 값을 정해놓지 않았다면 정수 혹은 실수라면 0, 문자열이라면 null을 입력해논다. 예제에서와 같이 필요하다면 추후에 변경하면 된다.

 

 

MainClass08

 

java 에서 기본 데이터 type 8 개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참조 데이터 type 이다.

참조 데이터 type 객체는 heap영역(사물함영역) 에 만들어 진다.

모든 객체는 저장소(필드) 와 기능(메소드)로 구성되어 있을 수 있다.
어떤 저장소와 어떤 기능을 가질게 될지는 해당 type 객체가 어떻게 설계되었냐에 따라 다르다.

참조값에 . 을 찍으면 저장소를 참조하거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참조값에 . 을 찍으면 필드를 참조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다.
메소드 호출은 javascript 에서 함수 호출과 유사하다.

 

예시에서는 .length()와 .charAt()을 사용했다. .length()는 해당 변수의 길이를,  .charAt() 해당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뽑아내준다. (.charAt()은 0부터 세기때문에 1이 출력된다.) 두가지 외에도 .을 찍어보면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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